사업실적‌


[‌2020년도 사업실적]

1. VR / AR 관련 정책 사업

□ 2020년 고용노동부 디지털 핵심 실무인재 양성사업 참여
◦ 일   자 : 
2020년 7월 10일 
◦ 사업명 : 
산업용 AI 융합 AR 컨텐츠 개발 과정
◦ 수신자 : 
고용노동부

◦ 대   상 : IT 및 SW 분야 관련 전공자 및 UNITY 프로그래밍 경험자
◦ 목   적 : 
AR활용 제조, 물류, 유통, 엔터테이먼트 산업분야 인력양성
◦ 내    

  - AR 이 VR 보다 더 주목받고 있는 현 상황
  - AR/VR 기업들은 컴퓨터비전활용기술, 인공지능지식도 요구하는 추세
  - 산업에서 필요하는 AI 기반의 컴퓨터 비전 / 객체 인식 / 트래킹 기술과 적용한 AR 기술을
     적용한 AR 기술을 적용하는 제조 / 물류 / 유통 분야의 실제 현장에서 필요의 고급인력 양성
  - 기획 / AR 프로그래밍 / AI 융합프로그래밍 응용 / AR 프로젝트 제작

□ 2020년 지식재단단체 총연합회 창립총회 참여 및 회원 참여
◦ 일   자 : 2020년 10월 13일
◦ 사업명 : '이제는 지식재산이 앞장서겠습니다.'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문화 예술과 과학 기술의 융합, 조화를 통한 민간주도형 지식재산 융합허브 구축
◦ 수신자 : 지식재단단체 총연합회
◦ 대   상 : 지식재산단체 총연합회 가입 단체 및 협회장
◦ 목   적 : 지식재산 관련 200여 단체 및 500만 지식재산인의 협력과 발전을 견인하고,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정부와 국회, 민간의 융복합적 가교로서 현장의 목소리를 수렵하고 정책 건의의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창구로서 역할을 수행
◦ 추진일 : 2020년 10월 21일
 


2. VR/AR 관련 대외협력 사업

□ 2020년 미추홀구 온마을학교 교육콘텐츠 공모사업 신청
◦ 일   자 : 
2020년 1월 6일

◦ 사업명 : AI (인공지능) & VR (가상현실) 캠프
◦ 수신자 : 인천광역시 미추홀구
◦ 목   적 : 4차산업에 대비한 인공지능 및 가상현실 인재양성
◦ 대   상 : 미추홀구 관내 초등학생 및 중학생 20명
◦ 추진일 : 2020년 3월 10일 ~ 2020년 10월 6일

□ 은평교육문화협동조합 MOU 체결 제안

◦ 일   자 : 2020년 1월 13일 

◦ 발신자 : 은평교육문화협동조합

□ 인공지능인재양성, 저변확대를 위한 전국순회캠프 장소 대관 추진
◦ 일   자 : 2020년 1월 13일 

◦ 사업명 : AI & VR 캠프 진행을 위한 국립광주과학관 대관
◦ 수신자 : 국집광주과학단
◦ 목   적 : 4차산업에 대비한 인공지능 및 가상현실 인재양성
◦ 대   상 : 초등학생 및 중학생 40명
◦ 추진일 : 2020년 2월 10일 ~ 2020년 2월 11일

□ 산업혁신인재성장지원(R&D) 가상증강현실 전문인력양성사업 컨소시엄 제안 
◦ 일   자 : 
2020년 1월 20일 
◦ 수신자 : 
연세대학교 
◦ 목   적 : 
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인재를 연세대와 석박사를 양성하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국가경쟁력강화 및 4차산업발전에 기여

□ 무인 타워크레인의 사고 위험성에 대한 대책 방안 온라인 인터뷰
◦ 일   자 : 
2020년 1월 17일 
◦ 수신자 : 
파주 동패고등학교의 동아리 로봇공작소
◦ 내   용 : 
타워크레인에 센서나 360도 카메라를 장착하여 조종사가 VR 장비를 착용한 상태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화면을 보며 조종하고, 카메라 촬영과 VR 영상 출력 간의 지연을 최소화하고자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흔히 5G 라 불리는 뉴 라디오 (NEW RADIO) 기술을 적용하는 방안으로 사각지대로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인한 무인 타워크레인 사고를 최소화 하는 효과를 기대하는 내용에 대한 질의 응답

□ 2020년 학교로 찾아가는 계양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간담회 참석
◦ 일   자 : 2020년 1월 31일
◦ 수신자 : 계양구청 인재 양성과 진로체험센터
◦ 내   용 : 2020년 학교로 찾아가는 계양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하여 관내 체험처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참여와 체험처 활성화 및 꿈길 진로체험처 활용 방안

□ 인공지능인재양성, 저변확대를 위한 전국순회캠프 장소 대관 추진
◦ 일   자 : 2020년 2월 7일
◦ 수신자 : 계양구청 인재양성과 진로체험센터 

◦ 목   적 : 마을교육공동체 이해과정을 포함하여, 토론, 독서, 역사, 인성, 인문분야 등 교육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기부가 가능한 분야를 학습하여 마을교육자원활동가를 양성하는 과정
◦ 대   상 : 계양구 관내 초, 중,고등학교 학생, 청소년, 마을주민
◦ 추진일 : 2020년 4월


□ 인천계양구청 인재양성사업과 체결하여 4차산업 진로체수업 진행
◦ 일   자 : 
2020년 3월 6일
◦ 수신자 :
계양구청 인재양성과 진로체험센터
◦ 추진일 : 
2020년 연간 계획


□ 2020년도 4차산업혁명분야 공통역량과정 운영기관 운영사업 선정
◦ 일   자 :
2020년 4월 13일
◦ 수신자 : 한국산업인력공단성과 진로체험센터 

◦ 대   상 : 컨소시엄 협약기업 (중소기업)
◦ 목   적 : 4차산업과 관련하여 공통역량과정을 모집하여 공동훈련센터에서 4차산업 등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신기술과 관련된 과정 개발에대한 부담없이 협약기업에 훈련 적극 지원
◦ 추진일 : 2020년 8월 24일


□ 2020 ACM SIGGRAPA ASIA 컨퍼런스 협회 회원 안내
◦ 일   자 : 2020년 5월 12일
◦ 수신자 : 대구컨벤션뷰로
◦ 대   상 : 한국가상현실전문가협회 협회회원
◦ 목   적 : 컴퓨터 그래픽과 상호 작용 기술의 학신과 적용을 촉진시키는 회원 커뮤니티 육성
◦ 추진일 : 2021년 1월 13일


□ 한국기술교육대학교 LINC+ 사업단 유니티 자격증 취득 과정 강사 배정
◦ 일   자 :
2020년 6월 18일 

◦ 사업명 : UNITY Certified Associate 자격시험
◦ 수신자 : 한국기술교육대학교 LINC+ 사업단
◦ 대   상 :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자격증 교육과정 수강생 20명
◦ 추진일 : 2020년 8월 3일 ~ 2020년 8월 14일

◦ 내    용  
  - 전반적인 강좌 운영 (시험포함) 및 만족도 조사 (종합평가 포함) , 목표합격률 포함
  -  수업 후 복습을 위한 온라인 영상 화일 제공
  - 질문에 대한 피드백을 즉각 제공한 밴드 운영

□ 2020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공통역량직무과정 온라인 설명회 참여
◦ 일   자 : 2020년 7월 17일
◦ 수신자 : 한국산업인력공단 지역산업별지원국 컨소시엄지원부

◦ 목   적 : 온라인 훈련과정 설명회를 개최하여 공통역량 훈련과정 확산 및 신기술 훈련 확대 도모
◦ 추진일 :
2020년 7월 23일
◦ 내    용 
  - 공통역량과정 운영기관 각 기관별 훈련과정 등 안내
  - 재택근무 활성화 교육 관련 안내 


□ 4차 산업공통역량 훈련기관의 훈련과정 내용 제공
◦ 일   자 : 2020년 8월 18일
◦ 수신자 : 컨소시엄 중부권허브사업단
◦ 목   적 : 훈련기관의 소개와 실시하는 훈련프로그램에 대한 안내
◦ 내    용 
  - 4차 산업공통역량 훈련기관에서 실시하는 훈련의 소개
  - 공동훈련센터 연계를 위해 훈련과정 내용 소개


□ 인천 가림고등학교 진로박람회 - ' 나의 상상이 나의 진로가 된다.'
◦ 일   자 :
2020년 9월 21일
◦ 사업명 : 가림고 진로박람회 ' 나의 상상이 나의 진로가 된다.'
◦ 수신자 : 청소년 인문학 도서관 느루
◦ 대   상 : 가림고등학교 1,2학년 학생 및 교사
◦ 목   적 : 미래의 진로에 따른 다양한 분야의 직업군을 체험함으로서 자기 진로에 대한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구체적인 상상과 동기부여 및 초청강사와의 지속적인 멘토 체계 구축
◦ 추진일 : 2020년 10월 23일
◦ 내   용 
  - 청소년들의 진로에 대한 상상을 위한 초청강사의 삶의 기록 청취
  - 기획(안) 작성 후 청소년들의 사전 접수 유도 및 초청 분야 보완
  - 사전 원고 공유를 통한 청소년의 진로 상상과 멘토링 체계 구축


□ 한국기술교육대학교 LINC+ 사업단 스마트 팩토리 교육용 컨텐츠개발 업체 추천
◦ 일   자 : 2020년 9월 23일
◦ 수신자 : 한국기술교육대학교 LINC+ 사업단
◦ 목   적 :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스마트 팩토리 교육용 컨텐츠 제작
◦ 추진일 : 2020년 10월
◦ 내   용 
  - 협회 내 기획, 촬영, 편집, 녹음 등을 포함한 VR 영상 촬영 및 컨텐츠 제작이 가능한
      기업을 추천하여 매칭


□ VR / AR 분야 규제 개선 무료 컨설팅 - 협회 기업회원 대상 안내 진행
◦ 일   자 : 2020년 10월 15일
◦ 수행자 : 법무법인 (유) 백상
◦ 목   적 : VR / AR 산업의 창출 발전을 저해하는 핵심 규제를 발굴, 더 나아가 개선 방안 마련 등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규제 개선 컨설팅을 무료로 지원
◦ 내   용 
  - VR / AR 신산업분야에 대한 불필요한 규제를 선제적으로 발굴하여 신속한 규제개선을 통해

    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활성화
  - ICT 융합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기반을 조성
  - DNA (Data, Network, AI) 기반의 미래 유망산업을 육성하고 대한민국의 강점 산업의
      글로벌 경쟁력 재고에 주력하기 위해 인터넷 융합 신산업의 창출발전을 저해하는 핵심 규제를
      발굴, 더 나아가 개선방안 마련 등 규제개선 컨설팅 지원

□ 수도권 매립지 비대면 VR 견학시스템 구축사업 제안서 평가위원 매칭
◦ 일   자 : 2020년 10월 22일
◦ 수신자 : 수도권 매립지 관리공사
◦ 추진일 : 2020년 10월 27일
◦ 내   용 
  - 수도권 매립지 비대면 VR 견학시스템 구축사업 제안서 쳥가위원 매칭에 기업 대표 및 교수 등

      전문가 평가위원 소개

□ 2020년 민간자격관리자 온라인 연수 수료
◦ 일   자 : 2020년 12월 8일
◦ 수신자 : 한국직업능력개발원

◦ 목   적 : '자격기본법'의 제, 규정을 중심으로 자격관리, 운영 시 준수 및 유의사항을 연수
◦ 추진일 : 2020년 12월 8일

3. VR/AR 관련 교육사업

□ 동아대학교 여름방학 실전 AR / VR 컨텐츠 제작 교육프로그램 추진
◦ 일   자 : 2020년 5월 8일
◦ 사업명 : 
UNITY 를 활용한 실전 증강현실 / 가상현실 컨텐츠 제작
◦ 수신자 : 
동아대학교

◦ 대   상 : 동아대학교 대학생
◦ 목   적 : 
전반적인 VR / AR 산업을 이해하고, VR / AR 컨텐츠 제작을 위한 제작 도구 UNITY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학습하고, 이를 통해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VR / AR 제작기술을 익혀 성공적인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취업 및 창업에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여름 특강
◦ 추진일 : 2020년 7월 6일 ~ 2020년 7월 17일

◦ 내   용 
  - 가장 밑바탕이 되는 VR / AR 산업을 이해
  - 가상현실 제작프로그램인 유니티 게임 엔진에 대한 기초적인 기술과 AR 기초 기술 연마
  - 자신의 전공분야에 AR을 적용한 프로젝트를 제작
  - 다양한 산업분야의 신전에 사용할 수 있는 자신만의 연출이 들어간 AR 작품 완성 


□ 동아대학교 겨울방학 실전 AR / VR 컨텐츠 제작 교육프로그램 추진
◦ 일   자 : 2020년 10월 6일
◦ 사업명 :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제
◦ 수신자 : 교육부 및 교육기부 인증사무국 대한항공회의소
◦ 대   상 : '꿈길' 홈페이지 내 진로체험처 중 우수 기관 대상
◦ 목   적 : 지역사회에서 양질의 진로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체험처 대상으로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'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제' 사업추진
◦ 추진일 : 2020년 10월 23일 


4. VR/AR 체험 교실 운영 사업

□ 개요 
   VR / AR 입문 과정으로써 무경험자 또는 초급자에게 VR / AR 체험 및 간단한 제작 기법 
   교육을 통해 과학적 친밀감을 갖도록 하며 가상현실전문가 체험 및 제작입문교육


□ 세부 교육 성과 - 초, 중, 고등학생 대상 
◦ 2020년 10월 30일 : 세원고등학교  424명
◦ 2020년 11월 06일 : 계양중학교  33명

◦ 2020년 11월 10일 : 서운중학교 25명
◦ 2020년 11월 12일 : 계산중학교 33명
◦ 2020년 11월 13일 ~ 19일 : 화도진중학교 121명
◦ 2020년 11월 17일 : 북인천중학교 26명
◦ 2020년 11월 18일 : 계수중학교 380명
◦ 2020년 11월 25일 : 연수고등학교 25명
◦ 2020년 12월 21일 : 효성중학교 23명
◦ 2020년 12월 29일 : 신갈중학교 100명 ( 비대면 온라인 수업)


        -- > ‌ 총 10개 학교 1,190명 교육 완료

□ 세부 교육 성과 - 성인 대상 
◦ 2020년 07월 06일 ~ 10일 : 동아대학교 UNITY AR 컨텐츠 제작하기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동아대학생 30명 대상
◦ 2020년 07월 13일 ~ 17일 : 동아대학교 UNITY AR 컨텐츠 제작하기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동아대학생 30명 대상
◦ 2020년 11월 23일 : 서울 50+ 남부캠퍼스 - 50+ 성인 20명 대상
◦ 2020년 12월 09일 : 경기모바일과학고등학교 - 선생님 10명 대상



5. VR/AR 관련 연구조사 사업

□ 4차산업혁명 관련 산업체 의견조사 및 교육만족도조사
○ 일     자  : 2020년 1월 16일 
○ 의뢰기관 : 한국기술교육대학교 LINC+ 사업단
○ 조사대상 : 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육과정 수강생 70명 및 4차산업관련분야 산업체
○ 조사내용
  1) 4차산업혁명관련 산업체 대상  의견 조사

  2) AR / VR 및 스마트팩토리 트랙 인식조사 심층분석
  3) AR / VR 관련 비교과 교육과정 교육만족도 조사
○ 조사방법 : 온라인설문조사
○ 의뢰기관 : 
한국기술교육대학교
○ 조사일자 : 
2020년 2월